코인
PEOPLE

당신이 몰랐던 박정민에 대한 17가지 사실

학력 깡패가 영화와 사랑에 빠지면 생기는 일.

BYESQUIRE2021.11.25
중학교 때부터 전교권을 섭렵하던 모범생에서 '믿고 보는 배우'가 되기까지. 박정민에 대해 우리가 몰랐던 사실을 알아보자.

샘컴퍼니

샘컴퍼니

 
1. 한국예술종합학교 입시 때 "떨어지면 서울대 갈 건데요."라고 패기 있게 면접을 봤다. 그러나 한예종, 서울대가 아닌 고려대학교에 합격하게 되었고, 영화에 대한 열정으로 다시 입시를 준비해 결국 한예종 영상원 영화과에 합격했다.
 
감기

감기

2. 약 7년 후, 입시 당시 박정민의 면접관이던 김성수 감독은 영화 〈감기〉에 박정민을 캐스팅했다.
 
상상출판

상상출판

3. 〈톱클래스〉 매거진에서 '연희'라는 필명으로 4년 동안이나 칼럼을 연재했다. 이때 쓴 글을 묶어 〈쓸 만한 인간〉이라는 제목의 에세이를 출판했다.
 
4. 조현철과 한일고, 한예종 동문으로 10년 지기 친구이다. 한예종 당시 박정민이 과대, 조현철이 총무였다. 같이 자취를 했는데 조현철의 형 매드 클라운이 종종 라면을 먹고 갔다고. 〈쓸 만한 인간〉 개정증보판에 언급된 사실이다.
 
5. 캐릭터가 매력 있다고 느껴지면 저예산 영화도 마다하지 않고 출연했기에 〈동주〉의 이준익 감독은 박정민을 '저예산 영화계의 송강호'라고도 불렀다.
 
그것만이 내 세상그것만이 내 세상
6. 〈그것만이 내 세상〉에서 서번트 증후군을 가진 피아노 천재 오진태 역을 맡은 박정민은 특수학교에 찾아가 봉사활동을 하며 장애 아동의 행동을 배웠다. 또한 생전 만져본 적도 없는 피아노를 6개월간 매일 5~6시간 연습해 연주 장면을 완벽하게 해냈다.
 
7. 2017년 영화 〈변산〉의 ost앨범 'Byunsan Monologue(변산 모놀로그)'트랙 중 '노을', '에라이', 'Slow Driver(슬로 드라이버)', '향수'는 박정민이 직접 작사했다.
 
타짜: 원 아이드 잭

타짜: 원 아이드 잭

8. 〈타짜: 원 아이드 잭〉 촬영 전 배우 류승범에게 직접 편지를 써서 보냈는데, 간략한 자기소개와 함께 류승범을 보며 배우를 꿈꿨다는 내용의 팬레터였다. 이 편지를 본 류승범은 "영화에 출연하기로 결정을 지을 만큼 마음을 움직였다"고 언급했다.
 
타짜: 원 아이드 잭

타짜: 원 아이드 잭

9. 〈타짜: 원 아이드 잭〉 촬영 당시, 특정 도박 장면에서 '수척해 보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권오광 감독과 상의 후 20kg를 감량했다. 이는 뉴스원 인터뷰에서 밝혔다.
 
파수꾼시동기적
10. 엄청난 동안이다. 데뷔작 〈파수꾼〉 촬영 당시 20대 중반이었는데 고등학생 역을 맡았으며 30대 초반에 촬영한 영화 〈시동〉에서도 고등학생 역할을 맡았다. 심지어 올해 9월 영화 〈기적〉에서 또 한 번 고등학생 역을 맡았다. 박정민은 2021년 기준 올해 35세이다.
 
11. 출판사 '무제'를 차렸다. 2020년 12월에 출판사의 첫 책인 '살리는 일'을 출판했고, 2021년 10월 해당 책을 직접 낭독한 오디오북을 출시했다.
 
넷플릭스

넷플릭스

12. 스크린이나 예능에 자주 모습을 비춰 의외지만 드라마는 2016년 〈안투라지〉 이후 특별출연을 제외하고는 출연하지 않았다. 〈지옥〉은 5년만에 주연을 맡은 드라마 복귀작이다.
 
13. 군 병역 당시 탈영병을 부대로 복귀시키는 일을 담당했다. 이는 넷플릭스 드라마 〈D.P.〉의 소재인 '군탈체포조' 보직과 동일하다.
 
14. "침대는 왜 이렇게 큰 걸 샀냐"라고 타박을 주는 친구에게 박정민이 "나 혼자 산다 나갈 수도 있잖아"라고 대답하는 상황을 〈쓸 만한 인간〉에 썼다. 이후 실제로 〈나 혼자 산다〉에 나오면서 이를 실현했다.
 
15. 잠이 안 올 때는 '침착맨' 유튜브를 자주 본다고 브이앱 눕방 라이브에서 밝혔다.
 
16. SNS 계정을 개설하지 않는 이유는 "밤에 술 먹고 라이브 방송을 할 것 같아 만들지 않는다"라고. 넷플릭스 키워드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트위터

트위터

17. 현재는 운영을 하지 않지만 과거 책방을 운영하기도 했다. 종종 책방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라이브를 진행하기도 했다. 특이한 점은 말은 하지 않고 종이에 써서 팬들의 댓글에 답을 했다고.